쌀 10㎏ 소포장 구입이 대세…가격·원산지 민감 고객 늘어
생산량보다 소비량이 더 급격히 줄어 발생한 ‘쌀 수급 불균형’은 농업계 주요 난제다. 전문가들은 구조적인 공급과잉을 억제하고, 식량 안보를 강화하려면 ‘쌀 수요 증대’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 가운데 코로나19 발생과 1인가구 증가 등 식품 소비를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이 급변하며, 달라진 소비패턴에 발맞춰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3176가구를 대상으로 한 ‘2023년 식품소비행태조사’ 보고서를 최근 내놨다. 경제·사회·인구 구조 변화에 따라 빠르게 달라지는 식품 소비행태를 파악, 정책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뚜렷한 소비 감소세=쌀 소비 감소는 길어진 조달 주기에서 엿보인다. 이번 조사에서도 ‘2∼3개월에 1회 쌀을 조달한다’는 응답이 50.9%로 가장 많긴 했지만, 2022년(62.4%)과 견주면 11.5%포인트 줄었다. ‘1개월에 1∼2회 이상 조달한다’는 응답은 3.1%로 전년 대비 2.4%포인트 감소했다. 반면 조달 주기를 ‘1년에 2∼3회’(28.6%), ‘1년에 1회 이하’(12.4%)로 꼽은 가구는 2022년과 견줘 각각 7.5%포인트·4.5%포인트 증가했다. 쌀 구입 단위도 점차 소규모화하고 있다. 백미의 경우 ‘10㎏대’로 구입한다는 응답이 49.1%로 가장 높았다. 이어 ‘20㎏대’(44.4%), ‘10㎏대 미만’(6.1%) 순이었다. 소포장 형태의 쌀 구매로 전환하는 추세도 확연하다. ‘10㎏대’ 백미를 구매한다는 가구 비율은 2019년(35.3%)보다 13.8%포인트 증가한 반면, ‘20㎏대 이상’은 10.4%포인트 감소했다. ‘즉석밥’의 존재감도 커지고 있다. 집에서는 즉석밥만 먹는다는 응답이 2022년 2.6%에서 2023년 4.1%로 증가했다. 특히 1인가구 가운데 즉석밥만 먹는 가구는 9%로 비중이 크다. 쌀 소비 감소의 원인으로 핵가족화, 1인가구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가 자리한다. ‘1개월에 1∼2회 이상’ ‘2∼3개월에 1회’ 등 쌀을 비교적 자주 구매한다는 응답률은 3인·4인·5인이상 가구에서 모두 평균을 웃돌았지만, 1인·2인 가구는 비교적 미미했다. ◆‘가격’ 주목하는 소비자 늘어=곡물 선택 기준으로는 ▲가격(22.6%) ▲원산지(21.7%) ▲생산지역(17.2%) ▲품종(13.1%) ▲브랜드(7.1%) 순으로 중요도가 높았다. 이 가운데 가격·원산지를 고려한다는 응답은 2019년보다 각각 5.5%포인트·3.3%포인트 증가했다. 특히 소비자들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가격’에 더 민감해진 것으로 보인다. 농경연 식품소비트렌드 모니터(농소모)는 지난해 식품 소비 동향으로 ‘알뜰끼니족’을 뽑았다. 코로나19 유행 이후 고물가가 현안으로 떠오르며 소비자들이 허리띠를 졸라맸다는 분석이다. 농소모는 이런 기조가 2024년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봤다. ◆쌀 수요 확대, 돌파구는=‘쌀밥’ 수요 감소 속에서 농림축산식품부는 올초 쌀가공식품시장 확대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쌀가공산업의 성장을 이끌 10대 유망 품목 육성 등이 방안으로 담겼다. 최영민 쌀가공식품협회 전략기획실장은 “세계적으로 건강식이 주목받는 상황에서 쌀가공식품이 ‘글루텐프리(gluten free·글루텐이 없는)’라는 장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면 수출 확대를 이끌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국내에는 영세한 규모의 쌀가공식품업체가 많아 글루텐프리 인증을 얻기 위한 컨설팅 등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쌀 구매 단위가 줄어들고, 소비자들이 가격에 집중하는 상황에서 쌀값의 수량 기준을 낮춰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농식품부는 쌀값 통계 가격과 목표 가격 기준을 ‘80㎏’에 둔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56.4㎏이다. 임병희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사무총장은 “80㎏을 기준으로 하다보니 소비자가 실제 부담하는 가격과 괴리가 있다”며 “쌀값 통계 기준 단위를 1㎏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소진 기자 sjkim@nongmin.com
서울농협, 올해 출하선급금 3811억 지원
서울지역 농·축협이 올해 농촌 농·축협 596곳에 출하선급금 3811억원을 지원한다. 서울농협은 소비지 농협으로서 역할을 확고히 하기 위해 농산물 공동구매와 하나로마트 할인행사 등도 펼쳐나가기로 했다. 농협중앙회와 서울농협은 14일 서울농협본부에서 ‘새로운 대한민국 농협 도농상생 협약식’을 열어 농촌 농·축협에 출하선급금을 전달하고, 도농상생 공동사업 5건을 신규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협약식에는 강호동 농협중앙회장, 서울과 농촌 농·축협 조합장 100여명이 참석했다. 출하선급금은 농축산물 생산·유통을 돕고자 도시 농·축협이 농촌 농·축협에 지원하는 무이자자금이다. 서울농협의 출하선급금은 2004년 260억원을 시작으로 매년 규모를 키워왔다. 2004∼2024년 누계액은 2조8268억원에 달한다. 서울농협은 출하선급금 전달과 함께 소비지 판매농협 역할에 충실하고자 농산물 공동구매와 하나로마트 통합행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원민 서울시조합운영협의회 의장(서서울농협 조합장)은 “서울지역 농협들은 출하선급금뿐 아니라 직거래장터, 농산물 공동구매와 할인행사 등을 통해 농(農)의 가치를 확산하는 운동체로 ‘새로운 대한민국 농협’을 구현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서울농협은 출하선급금 전달과 함께 도농상생 공동사업 협약식도 했다. 도농상생 공동사업은 도시 농·축협이 농촌 농·축협에서 추진하는 경제사업에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날 서울 영동농협이 전남 나주 금천농협(하나로마트 신축 투자), 나주 동강농협(주유소 신축 투자)과 각각 협약을 체결했고, 서울 동서울농협은 경기 포천 관인농협에 농산물 판매장을 무상 제공하기로 했다. 또 서울 영등포농협과 경북 성주 대가농협이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를 공동 투자 방식으로 건립하고, 서울원예농협과 전남 영암농협이 주유소 신축 투자를 진행하기로 약속했다. 강 회장은 “20년 넘게 출하선급금 지원에 흔쾌히 나서준 서울농협 조합장들과 농협 경제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도농상생 공동사업에 동참한 조합장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농협중앙회도 협동과 상생을 위한 도농상생 공동사업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무이자자금 확대 등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해가겠다”고 강조했다. 김해대 기자
[농촌 식품사막] 교통비 지원·마트 운영…접근성 높일 방식 찾는데 중점
식품사막과 관련한 논의가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는 국가는 미국이다. 미국은 거주민의 3분의 1 이상이 반경 800m 이내에서 식품 소매점에 접근할 수 없는 지역을 식품사막으로 정의한다. 글로벌 화학회사 바이엘에 따르면 미국의 식품사막은 6500곳 이상에 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시카고시가 지방정부 예산으로 운영하는 식료품점을 설치하겠다고 나섰다. 브랜던 존슨 시카고시장은 지난해 10월 월마트나 홀푸드 같은 대형 식료품 매장이 폐점되면서 많은 주민들이 주요 슈퍼마켓에 접근하기 어려워진 만큼 시 소유의 식료품점 설립을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는 성명을 통해 “특히 남부와 서부 지역의 많은 주민들이 식료품점에 접근하는 것이 이미 어려운 상태”라며 “모든 시카고 주민들은 편리하고 저렴하며 건강한 식료품점 근처에서 살 권리가 있다”고 전했다. 연방정부도 식품사막 거주민을 위한 영양관리 프로그램 시행, 신규 식료품점 창업자에 대한 세제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대중교통 확충을 위한 자금 지원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중교통을 활성화해 도보로 갈 수 없는 식료품점의 접근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식품사막 문제에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일본에선 ‘식품사막’ 대신 ‘신선식품 접근 문제’, 즉 푸드 액세스(Food Access)라는 개념을 더 많이 사용한다. 일본 정부가 3월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본의 기초지방자치단체 1083곳 가운데 971곳(89.7%)이 푸드 액세스에 대응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지방 고령화, 지역 소매점 폐업 가속화 등으로 이 문제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의견도 많았다. 일본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대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초지자체의 70%는 이미 식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주요 대응책으로는 ▲커뮤니티 버스와 승합택시 등의 운행 지원 ▲민간 사업자에 대한 비용 보조·지원금 마련 ▲민간 사업자에게 운영 위탁 ▲이동판매차량 도입·운영 ▲택배·심부름·쇼핑 대행 서비스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다정 기자 kimdj@nongmin.com
서울 마장축산시장 우족 반입 금지 ‘논란’
한때 국민 보양식으로 사랑받던 우족이 소비자들의 외면 속에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수도권 최대 축산물 유통시장인 서울 마장축산물시장에선 공식적으로 우족 퇴출 논의가 제기돼 유통인간 갈등까지 발생하는 등 논란이 확산하는 양상이다. ◆서울 마장축산물시장 “우족 반입 금지”=마장축산물시장 한우협동조합은 4월 하순 전국 5개 축산물도매시장 소속 중도매인조합에 “우족 공급을 중단해달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5월1일부터 우족을 공급하면 즉시 반송 처리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운송비 등에 대해선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강한 법적 대응을 취하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마장축산물시장에서 한우고기와 부산물 등을 유통하는 육가공업체 상당수는 축산물도매시장의 중도매인을 통해 물량을 공급받는다. 그동안 이들 업체와 중도매인 사이에선 지육 1개체(이분도체)를 거래할 때 우족 1벌(4개)까지 의무적으로 사들이도록 하는 ‘1지육 1부산물’ 거래 관행이 십수년간 유지됐다. 하지만 올해 관행을 깨고 전면 제동에 나선 것이다. 파열음은 이미 지난해에도 한차례 제기된 바 있다. 지난해 9월 한우협동조합은 마장축산물시장 162개 업체의 위임을 받아 공정거래위원회에 이같은 관행을 불공정거래 행위로 신고했다. 당시 한우협동조합은 중도매인들이 거래상 지위를 남용해 우족을 사실상 강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공정위는 두 유통주체간 거래상 지위와 행위의 강제성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신고를 반려했다. 공정위 조치에 따라 올 4월까지도 우족 공급이 이어졌고, 결국 집단행동에 나서게 됐다는 게 한우협동조합 측의 설명이다. ◆아무도 찾지 않는 우족…백약이 무효=그렇다면 왜 한우협동조합은 반입 거부라는 초강수를 두면서까지 우족 거래를 중단했을까? 그 배경엔 식문화 변화로 우족 소비가 급감, 시장가격이 폭락한 상황이 놓여 있다. 현재 마장축산물시장 육가공업체들이 중도매인에게서 사들이는 우족가격은 1벌당 평균 2만8000원 내외(암소 기준)다. 여기에는 생산자 수취값(약 8000원)과 가공비(약 1만7000원), 운송비(약 3000원) 등이 포함된다. 반면 육가공업체가 소매업체에 판매하는 가격은 우족 1벌당 5000∼7000원 수준이다. 우족 1벌을 판매할 때마다 평균 2만원 이상의 손실을 보는 구조다. 마장축산물시장의 1일 한우 구매량이 500∼600마리라는 점을 고려하면 매일 천만원 이상의 적자가 발생하는 셈이다. 조규용 태우그린푸드 상무는 “2008년 소해면상뇌증(BSE·광우병) 사태가 터진 이후로 소 부산물 중 우족 등 뼈를 우려낸 국물을 먹는 식문화가 쇠퇴하기 시작했다”며 “과거 우족값이 수십만원을 호가했을 때는 우족 강매가 문제 되지 않았지만 몇년 전부터 우족값이 폭락하면서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라고 말했다. 한우협동조합 회원 업체들은 우족 재고 적체문제를 지방자치단체 기부 등을 통해 풀어보려 했으나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유형진 신선피앤에프 대표는 “우족을 갖고 있을수록 보관비 등 비용만 증가하니 차라리 기부해서 이를 줄이려고 한 것”이라며 “하지만 그마저도 우족을 받는 기부처가 없어 사실상 방치 상태”라고 전했다. ◆한우협회 중재로 육가공업체·중도매인 한자리…협의점 찾지 못해 협상 ‘난항’=이처럼 우족문제가 마장축산물시장과 중도매인 간 대립으로 격화하자 전국한우협회는 중재에 나서는 등 해결책 모색에 나섰다. 16일 서울 서초구 제2축산회관 한우협회 사무실에서 진행된 ‘한우 우족 유통문제 대응방안 협의’ 회의에는 심판식 마장축산물시장 한우협동조합장과 김형규 충북 농협음성축산물공판장 중도매인조합장 등 양측 대표자가 참석했다. 이날 한우협동조합은 중도매인들이 우족을 마장축산물시장에 보내는 대신 자체 폐기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심 조합장은 “생산자들의 수취값은 마장축산물시장 업체들이 부담할 테니 중도매인들이 우족을 폐기해달라”고 제안했다. 반면 중도매인조합은 공급 중단보다는 물량을 서서히 줄여나가는 방법을 내놨다. 김 조합장은 “공급 중단보다는 물량을 줄이는 것이 합리적인 대안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양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한우협회는 소비촉진을 통해 재고 적체문제부터 해소하자는 중재안을 내놨다. 서영석 한우협회 정책지도국장은 “소비부진으로 우족가격이 폭락한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라며 “나눔 행사 또는 소비자 대상 할인판매 등으로 소비 활성화를 꾀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민우 기자 minwoo@nongmin.com
[인터뷰] “지역특색 살린 차별화가 축제 성공 열쇠”
바야흐로 축제의 계절이다. 특히 소멸 위기에 처한 지역에 있어 축제는 도시민을 불러들여 생활·관계 인구를 확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그럼에도 관심을 끄는 축제는 많지 않다. 농촌의 지역축제를 어떻게 하면 더욱 매력적이고 많은 이가 찾을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을까. 차별화된 지역축제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유경숙 세계축제연구소장을 14일 서울 종로구 경희궁에서 만나 해법을 들어봤다. “축제는 기획력과 콘텐츠 싸움입니다.” 2008년 세계축제연구소를 설립, 세계 90여개국에서 열리는 430곳의 축제 현장을 다니며 전문성을 쌓고, 축제 컨설팅과 자문활동 등을 활발하게 펼치는 유 소장의 말이다. “우리나라엔 아시다시피 비슷비슷한 축제가 너무 많고 형식도 천편일률적입니다. 더구나 축제에 인기 가수나 연예인을 불러서 사람을 모아 그것으로 성공 여부를 판단합니다. 축제를 통해서 무엇을 할 것인지, 어떻게 지역을 알릴 것인지에 관한 전략적인 아이디어가 부족해요.” 유 소장은 지역축제의 문제점으로 ‘과도한 농특산물 홍보’ ‘축제 전문 기획자 부족’ ‘유사 축제 난립’을 꼽았다. 2024년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매년 1170개 축제가 열리고, 소규모 행사까지 합치면 5000여개가 넘게 개최된다. 더구나 이 중 3000개는 농특산물 홍보 축제라는 분석이다. 유 소장은 대안으로 지역특색을 적극 살려 차별화할 것을 주문한다. 충남 태안에 있는 작은 섬 ‘황도’에서는 매년 정월 보름에 ‘붕기풍어제’가 열린다. 흔히 풍요를 비는 제사에는 돼지머리가 등장하기 마련이지만 이 축제에선 찾아볼 수 없다. 섬의 수호신인 뱀이 돼지와 상극이라서다. 대신 황소를 잡는다. 소가 유명한 지역도 아닌데 쇠고기를 나눠준다는 소문이 퍼졌고, 붕기풍어제는 축제 마니아 사이에서 이색 행사로 유명해졌다. 그는 또 축제의 규모보다는 지속성을 강조한다. “축제 당일 사람들이 많이 오도록 주차장·숙소만 늘리면 안돼요. 한꺼번에 많이 몰리는 게 아니라 가능한 한 오랫동안 사람이 끊이지 않게 축제에 오도록 이끄는 게 중요합니다.” 강원 삼척 ‘장호어촌체험마을 축제’가 좋은 예란다. 장호마을은 바다가 훤히 들여다보이는 투명 카누 체험으로 유명한 곳이다. 마을은 하루 이틀 축제로 끝나지 않고 상설 체험으로 관광객을 유도한다. 지역특색을 살려 축제를 개최해 성공한 해외 사례도 소개했다. 지중해 발칸반도에 있는 국가 세르비아에는 인구 1000여명 수준의 작은 마을 ‘구차(Guca)’가 있다. 이곳에서는 ‘구차 트럼펫 페스티벌’이 해마다 열린다. 1961년 시작 당시에는 4개 트럼펫 연주팀이 경연하는 작은 대회였지만, 지금은 매년 8월이면 세계 곳곳에서 트럼펫 연주팀과 사람들이 몰려 축제 참가자가 50만명에 이른다. 트럼펫 연주라는 독특한 콘텐츠와 작은 마을이 가진 자유로움이 어우러진 결과다. 유 소장은 현재 청년을 축제 전문가로 육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지역청년을 축제 전문가로 키워야 우리나라에서도 세계적인 축제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마을 공동체활동을 지원하는 ‘마을 코디네이터사업’ 등을 활용해 청년이 축제를 직접 기획·운영·홍보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의 조언은 이 부분에서 더욱 가슴에 와닿았다. “축제의 기획력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에 달려 있고, 콘텐츠를 통해 인간미를 느끼도록 하는 게 가능할 때 의미 있습니다. 그런 축제에 참가한 사람들이 지역·마을을 오래오래 기억하고 다시 찾아 지역산 농특산물 소비에도 앞장설 겁니다. 지방소멸을 극복하는 선순환을 만드는 것이지요.” 정성환 기자 sss@nongmin.com
[5월 축제] 나들이 하기 좋은 계절…꽃놀이 즐기고 와인 시음하고
햇살이 따사로운 요즘, 나들이하기엔 안성맞춤이다. 벌써 마중 나온 여름꽃부터 제철 농산물 축제와 전통 축제 등 손님맞이 채비를 끝낸 다채로운 행사를 찾아가보자. ◆꽃 축제=따스한 봄바람에 꽃들이 얼굴을 드러내면 전국 각지에서 꽃 축제들이 열린다. 제주 비체올린 능소화정원에서는 5월15일부터 7월20일까지 ‘여름꽃&능소화 축제’를 연다. 1㎞ 정도 펼쳐진 능소화 꽃길은 마치 주황색 꽃비가 내린 자리 같다. 성인 기준 입장료는 8000원이다. 여름 하면 생각나는 또 다른 꽃은 연보라색 라벤더다. 전북 고창 청농원은 이달 24일부터 6월23일까지 1만3000㎡(4000평) 규모의 라벤더 꽃밭을 선보인다. 팜스테이 관광지로 유명한 이곳은 여름엔 라벤더, 가을엔 핑크뮬리를 수놓는다. 라벤더 꽃밭과 어우러진 한옥 풍경을 보고 있자면 외국의 유명 여행지가 부럽지 않다. 성인 기준 입장료는 5000원이다. 강원 원주시 판부면 서곡리에선 ‘원주 용수골 꽃양귀비 축제’가 5월17일부터 6월6일까지 개최된다. 4만3000㎡(1만3000평) 규모의 양귀비꽃밭이 붉은 물결을 이룬다. 여름에는 양귀비꽃, 가을에는 코스모스를 볼 수 있다. 입장료는 3000원이다. ◆농산물 축제=축제를 통해 우리농산물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 5월24∼26일 충북 영동 하상주차장 일대에서 대한민국 최고 와인을 소개하는 ‘대한민국 와인축제’에 참가해보는 건 어떨까. 영동은 고품질 포도가 많이 나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와이너리가 있다. 영동에 있는 40여개 와이너리와 농가에서 만든 와인은 물론 다른 지역의 우리농산물 와인도 즐길 수 있다. 와인 소믈리에 기초 클래스와 서양의 쌍화탕이라고 부르는 뱅쇼 만들기 클래스 등 체험행사도 다양하다. 경기 양평 지평역 일대에선 올해로 2회째인 ‘양평 밀 축제’가 6월7∼9일 열린다. 양평에서 자라는 우리밀을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축제다. 6월 황금빛으로 물든 밀밭을 배경으로 인생사진을 남길 수 있고, 우리밀 음식이 가득한 먹거리 장터와 눈길을 사로잡는 기획 전시도 한껏 즐길 수 있다. ◆전통 축제=우리 전통을 보존하고 알리는 축제도 많다. 6월6∼13일 강원 강릉에 가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강릉단오제’를 즐길 수 있다. 매년 음력 5월5일을 기준으로 열리는 강릉단오제는 강릉의 대표적인 향토 제례 의식이다. 신과 사람을 이어주는 굿판과 전통문화를 전수한 제례 모습을 볼 수 있다. 충남 서천 한산모시관에선 6월7∼9일 ‘한산모시축제’를 연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한산모시짜기의 가치와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1989년부터 여는 유서 깊은 축제다. 베짜기 관련 민속놀이인 저산팔읍길쌈놀이를 볼 수 있고, 모시옷 입기 체험 등 다채로운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박준하 기자 june@nongmin.com